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수업 거부 공개 인증·휴학 강요한 의대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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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교육부가 동맹휴학 중인 비수도권 지역 3개 의대에서 강제 휴학계를 작성하게 했다는 내용 등의 제보를 받아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교육부는 2024학년도 의대 학사일정의 종료일을 내년 2월28일이라고 밝히며 사실상 ‘학년제’ 도입을 공식화했다.
교육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의대생들의 집단행동과 관련해 비수도권 3개 대학에서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심민철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은 지난 24일 3개 대학에서 집단적 압력 행위에 대한 제보가 있어 경찰에 수사의뢰를 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의대생들이 동맹휴학 기조에 동참하지 않는 다른 학생을 압박했다고 의심되는 사례를 공개했다. 교육부에는 학내 의대생들이 온라인 수업거부 인증을 시행하는데, 이를 어길 시 개별적으로 압박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모든 온라인 강의를 미수강한 사실을 공개적으로 인증하라고 압박하거나, 학생들을 특정 장소에 모아두고 장소 이탈을 제한한 채 휴학원을 쓰게 압박한 사례 등이 거론됐다.
교육부는 지난달 21일 한양대에서 집단행동 강요 사례가 접수돼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당시 교육부가 공개한 사례를 보면, 한양대 ‘의대 태스크포스(TF)팀’은 의대생들에게 단체 수업거부를 지속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TF팀은 수업에 참여하면 ‘족보 공유 금지’ ‘전 학년 학생에게 공개 대면 사과’ 등을 하겠다고 압박하며 의대생들에게 휴학을 강요하고 수업 복귀를 막은 혐의를 받는다.
교육부는 40개 의대 학생단체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에 제안한 대화 외에 개별 대학 의대생들과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 기획관은 권역별로 5개 대학에 따로 공문을 보내 대화 요청을 했는데 몇개 대학은 거절 의사를 밝혔고 나머지는 아직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고 했다.
교육부는 이날 2024학년도는 내년 2월28일까지라며 의대 운영에 한해 ‘학년제’ 도입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학년제 공식화는 동맹휴학 중인 의대생들의 집단유급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고등교육법령상 한 학기 수업은 15주, 한 학년 수업은 최소 30주를 해야 한다. 학년제로 전환해 방학 없이 30주간 수업을 연달아 하는 것으로 가정하면, 오는 8월5일 수업을 재개하더라도 유급을 피할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대학은 타 학부생과의 형평성, 학사일정 운영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학년제 도입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비수도권 사립대 관계자는 여러 수단을 학내에서 계속 논의하고 있고 아직 학년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의대 교수들도 학년제 도입 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비상시 운전자 개입 ‘레벨3’ 적용KT 5G 통신망 활용 관제센터 소통
교통 사각 현실적 대안으로 추진8월14일 이후 민간 위탁 유료화
약간 거친 운전자가 모는 듯한 승차감일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량은 차선 변경 때 다른 차량이 있으면 못 들어가서 진입할 때 속도를 높이거든요. 안전을 위해 ‘우선 멈춤’으로 설정돼 있어 급정거할 때도 있으니 착석 부탁드립니다. (박봉기 KT 수행 프로젝트 매니저)
‘안양 비산동 종점 ↔ 동안구청’. 민트색으로 래핑된 버스 옆면에 번호 대신 ‘ZUYARO’(주야로)라는 단어가 쓰인 것이 눈에 띄었다.
KT와 경기 안양시의 자율주행 시범사업을 통해 실제 도로를 달리게 된 이 자율주행버스는 지난달 말부터 밤낮으로 안양 시내를 종횡하고 있다.
탑승한 버스가 동안구청 정류장을 출발해 횡단보도 앞에 섰다. 신호가 바뀌고 우회전을 하려다 전방을 확인하고 잠시 멈추면서 몸이 앞으로 쏠렸다. 자세를 바로잡는 새 버스는 방향을 틀어 다음 정류장인 동안구보건소·우체국에 다가갔다. 여기는 평소 불법 주정차가 많은 곳이라 정류장 근처에서 진입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류장 표지판에 딱 맞춰 버스가 멈춰 섰다.
이 평범한 운행 과정이 버스 안에선 초자연적 현상처럼 느껴졌다. 좌회전할 때나 우회전할 때나 핸들은 팽그르르 돌아가는데 운전석에 앉은 운전자의 손은 가만히 있었기 때문이다.
27일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 일대에서 주행 시범을 보인 ‘주야로’는 현재 주간·야간 노선으로 운영된다.
주간 버스는 동안구청~비산체육공원(6.8㎞·40분)을 남북으로 오가고, 야간 버스는 안양역~인덕원역(14.4㎞·70분)을 동서로 다닌다. 오는 8월14일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이후 민간 운수사에 위탁해 마을버스 수준 요금으로 운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사업이 기초자치단체 ‘체급’에 맞지 않은 듯 보일 수 있지만, 오히려 기초자치단체에 필요한 사업이라고 안양시는 설명한다. 최근 인건비가 상승하고 운수회사 적자가 심화하면서 노선 확대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자율주행버스가 지역밀착형 교통사각지대 해소의 현실적 대안으로 추진된 이유다.
KT는 2022년 자율주행버스 시범사업 컨소시엄에 참여해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안양시 자율주행버스 인프라를 구축했다. 18인승 자율주행버스에는 전후좌우 거리를 감지하는 ‘라이다(LiDAR)’ 4대와 5대의 카메라, 1대의 레이더가 장착돼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한다. 자율주행버스는 KT의 5G 통신망을 활용해 관제센터와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주고받으며 도로를 달린다.
이러한 주행을 더욱 안전하게 만드는 것은 실제 도로의 정보를 디지털화해 관련 분석에 활용하는 ‘디지털 도로’ 기술이다.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계산해내는 ‘RTK-GPS’(초정밀 측위) 기술과 도로 위 교통 상황을 파악하는 ‘로드센스’ 기술 등이 적용됐다. 기존 교통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학습해 미래 교통 상황을 예측하는 ‘로드마스터’,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모빌리티메이커스’도 중요한 기술이다.
이번 사업에는 자율주행 레벨3(운전자가 비상시에만 개입)이 적용됐다. 2027년 이후 레벨4(거의 완전한 자율주행)에 진입할 것으로 KT 측은 전망했다.
최강림 KT 모빌리티사업단장은 도로 위에선 사고가 발생할 수밖에 없고, 이번 사업에서도 사고가 났는데 보험사 판정 결과 상대 차량 과실 100%로 나왔다며 안전성 100%의 절댓값을 목표로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의대생들의 집단행동과 관련해 비수도권 3개 대학에서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심민철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은 지난 24일 3개 대학에서 집단적 압력 행위에 대한 제보가 있어 경찰에 수사의뢰를 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의대생들이 동맹휴학 기조에 동참하지 않는 다른 학생을 압박했다고 의심되는 사례를 공개했다. 교육부에는 학내 의대생들이 온라인 수업거부 인증을 시행하는데, 이를 어길 시 개별적으로 압박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모든 온라인 강의를 미수강한 사실을 공개적으로 인증하라고 압박하거나, 학생들을 특정 장소에 모아두고 장소 이탈을 제한한 채 휴학원을 쓰게 압박한 사례 등이 거론됐다.
교육부는 지난달 21일 한양대에서 집단행동 강요 사례가 접수돼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당시 교육부가 공개한 사례를 보면, 한양대 ‘의대 태스크포스(TF)팀’은 의대생들에게 단체 수업거부를 지속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TF팀은 수업에 참여하면 ‘족보 공유 금지’ ‘전 학년 학생에게 공개 대면 사과’ 등을 하겠다고 압박하며 의대생들에게 휴학을 강요하고 수업 복귀를 막은 혐의를 받는다.
교육부는 40개 의대 학생단체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에 제안한 대화 외에 개별 대학 의대생들과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 기획관은 권역별로 5개 대학에 따로 공문을 보내 대화 요청을 했는데 몇개 대학은 거절 의사를 밝혔고 나머지는 아직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고 했다.
교육부는 이날 2024학년도는 내년 2월28일까지라며 의대 운영에 한해 ‘학년제’ 도입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학년제 공식화는 동맹휴학 중인 의대생들의 집단유급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고등교육법령상 한 학기 수업은 15주, 한 학년 수업은 최소 30주를 해야 한다. 학년제로 전환해 방학 없이 30주간 수업을 연달아 하는 것으로 가정하면, 오는 8월5일 수업을 재개하더라도 유급을 피할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대학은 타 학부생과의 형평성, 학사일정 운영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학년제 도입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비수도권 사립대 관계자는 여러 수단을 학내에서 계속 논의하고 있고 아직 학년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의대 교수들도 학년제 도입 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비상시 운전자 개입 ‘레벨3’ 적용KT 5G 통신망 활용 관제센터 소통
교통 사각 현실적 대안으로 추진8월14일 이후 민간 위탁 유료화
약간 거친 운전자가 모는 듯한 승차감일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량은 차선 변경 때 다른 차량이 있으면 못 들어가서 진입할 때 속도를 높이거든요. 안전을 위해 ‘우선 멈춤’으로 설정돼 있어 급정거할 때도 있으니 착석 부탁드립니다. (박봉기 KT 수행 프로젝트 매니저)
‘안양 비산동 종점 ↔ 동안구청’. 민트색으로 래핑된 버스 옆면에 번호 대신 ‘ZUYARO’(주야로)라는 단어가 쓰인 것이 눈에 띄었다.
KT와 경기 안양시의 자율주행 시범사업을 통해 실제 도로를 달리게 된 이 자율주행버스는 지난달 말부터 밤낮으로 안양 시내를 종횡하고 있다.
탑승한 버스가 동안구청 정류장을 출발해 횡단보도 앞에 섰다. 신호가 바뀌고 우회전을 하려다 전방을 확인하고 잠시 멈추면서 몸이 앞으로 쏠렸다. 자세를 바로잡는 새 버스는 방향을 틀어 다음 정류장인 동안구보건소·우체국에 다가갔다. 여기는 평소 불법 주정차가 많은 곳이라 정류장 근처에서 진입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류장 표지판에 딱 맞춰 버스가 멈춰 섰다.
이 평범한 운행 과정이 버스 안에선 초자연적 현상처럼 느껴졌다. 좌회전할 때나 우회전할 때나 핸들은 팽그르르 돌아가는데 운전석에 앉은 운전자의 손은 가만히 있었기 때문이다.
27일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 일대에서 주행 시범을 보인 ‘주야로’는 현재 주간·야간 노선으로 운영된다.
주간 버스는 동안구청~비산체육공원(6.8㎞·40분)을 남북으로 오가고, 야간 버스는 안양역~인덕원역(14.4㎞·70분)을 동서로 다닌다. 오는 8월14일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이후 민간 운수사에 위탁해 마을버스 수준 요금으로 운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사업이 기초자치단체 ‘체급’에 맞지 않은 듯 보일 수 있지만, 오히려 기초자치단체에 필요한 사업이라고 안양시는 설명한다. 최근 인건비가 상승하고 운수회사 적자가 심화하면서 노선 확대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자율주행버스가 지역밀착형 교통사각지대 해소의 현실적 대안으로 추진된 이유다.
KT는 2022년 자율주행버스 시범사업 컨소시엄에 참여해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안양시 자율주행버스 인프라를 구축했다. 18인승 자율주행버스에는 전후좌우 거리를 감지하는 ‘라이다(LiDAR)’ 4대와 5대의 카메라, 1대의 레이더가 장착돼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한다. 자율주행버스는 KT의 5G 통신망을 활용해 관제센터와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주고받으며 도로를 달린다.
이러한 주행을 더욱 안전하게 만드는 것은 실제 도로의 정보를 디지털화해 관련 분석에 활용하는 ‘디지털 도로’ 기술이다.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계산해내는 ‘RTK-GPS’(초정밀 측위) 기술과 도로 위 교통 상황을 파악하는 ‘로드센스’ 기술 등이 적용됐다. 기존 교통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학습해 미래 교통 상황을 예측하는 ‘로드마스터’,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모빌리티메이커스’도 중요한 기술이다.
이번 사업에는 자율주행 레벨3(운전자가 비상시에만 개입)이 적용됐다. 2027년 이후 레벨4(거의 완전한 자율주행)에 진입할 것으로 KT 측은 전망했다.
최강림 KT 모빌리티사업단장은 도로 위에선 사고가 발생할 수밖에 없고, 이번 사업에서도 사고가 났는데 보험사 판정 결과 상대 차량 과실 100%로 나왔다며 안전성 100%의 절댓값을 목표로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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